1년생 식물의 하나로 그 말린 갈색 잎을 저장, 건조한 후 여러가지 화학물질을 첨가하여 제품화한 것으로 지금으로부터 약 500년 전에 스페인 탐험가 콜럼버스가 당시 미주 대륙에 거주하던 인디언들로부터 담배를 선물받아 귀국한 이래로 담배는 빠른 속도로 전세계에 보급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약 400년 전 임진왜란 때 일본군을 통해 소개된 이래 이제 남자어른 세 사람 중 한 사람이 담배를 피울 정도로 보편화되었으나, 담배는 직접 피우는 사람뿐만 아니라 주변사람들의 건강에도 치명적인 해를 끼친다는 사실이 최근에 과학적으로 입증되어 심각한 문제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담배연기 속에는 '니코틴'이라는 강력한 습관성 중독을 일으키는 마약성분도 들어 있어 정신의학계열에서는 담배에 중독된 사람을 마약중독환자와 같은 차원의 치료대상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담배의 성분
담배연기에는 40여가지의 발암물질과 4천여가지의 화학물질이 들어 있습니다.
담배회사들은 담배를 제조할 때 담배의 맛과 향기와 중독성을 높이기 위해 각종 독성분을 넣는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이 포함되어있는 유해물질은 타르, 니코틴, 일산화탄소입니다.
타르
담배연기를 입에 넣었다가 내뿜을 때 생성되는 미립자가 농축된 물질로서, 흑갈색이며 식으면 액체가 됩니다.
발암물질로 알려져 있으며, 타르는 일반적으로 담배진이라고 부르는 독한 물질로 어떤 식물이든 불에 태우면 생기며, 수천 종의 독성화학 물질이 이 속에 들어 있습니다.
담배가 우리 건강에 주는 해독의 대부분은 바로 이 타르 속에 들어 있는 각종 독성물질과 발암물질에 의한 것으로 약 20여 종의 A급 발암물질이 포함되어 있으며, 타르는 그 자체로도 맹독성이 있어 적은 양으로도 작은 동물이나 곤충을 죽일 수 있기 때문에 예전에 는 담배 꽁초를 모아 화장실에 구데기가 스는 것을 막는데에도 사용하였고 산에서 뱀을 퇴치하는 데에도 이용하였 습니다.
담배의 독특한 맛은 바로 이 타르에서 오는 것이며, 타르는 담배연기를통하여 폐로 들 어가 혈액에 스며들어 우리 몸의 모든 세포, 모든 장기에피해를 주기도 하고, 잇몸, 기관지 등에는 직접 작용하여 표피세포 등을 파괴하거나 만성 염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담배 한 개피를 피울때 흡입되는 타르의 양은 대개 10mg 이내로 한 사람이 하루에 한갑씩 담배를피울 때 1년간 모이는 타르의 양은 보통 유리컵 하나에 꽉 찰 정도로 많습니다.
니코틴
담배의 습관성 중독을 일으키는 마약성 물질로 담배 한 개피에는 대략 1mg정도 함유되어 사람의 경우 40mg이 치사량입니다.
아편과 거의 같은 수준의 습관성 중독을 일으키기 때문에 약학적으로는 마약으로 분류되고 있는 물질로 담배를 일단 피우기 시작하면 매 30~40분에 한 대씩 피워야만 하는 이유가 바로 담배 속에 있는 니코틴 때문입니다.
적은 양의 니코틴은 신경계에 작용하여 교감 및 부교감신경을 흥분시켜 쾌감을 얻게 하고, 많은양의 니코틴은 신경을 마비시켜 환각상태에까지 이르게 합니다.
또한 각성효과가 있어 글을 쓰거나 작업을 할 때 일시적으로 창의력을 향상시키기도 하며 흥분되었 을 때 일시적으로 진정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니코틴은 말초혈관을 수축하며 맥박을 빠르게하고 혈압을 높이며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동맥경화증 을 악화시키므로, 담배를 피우는 사람에게서 심장병, 버거스씨병 그리고 동상이 잘 생기는 이유 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니코틴이 담배연기로 흡입되어 뇌에 약리작용을 일으키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불과 4~5초이며, 흡입된 니코틴이 몸밖으로 완전히 배출되는데는 약 3일이 걸립니다.
담배 한 개피에는 1mg 이하의 니코틴이 함유되어 있는데 니코틴은 40mg이면 치사량이 됩니다.
일산화탄소
혈액의 산소운반 능력을 떨어뜨려 만성 저산소증 현상을 일으킴으로써 신진대사에 장애를 주고 조기 노화현상을 일으킵니다.
일산화탄소(CO)는 무연탄 냄새로 이미 우리에게 잘 알려진 물질로 연탄가스 중독이 그것입니다.
담배를 피우는 것은 마치 적은 양의 무연탄 냄새를 지속적으로 맡고 있는 것과 같으며, 일산화탄소 는 혈액의 산소운반 능력을 떨어뜨려 만성 저산소증 현상을 일으켜 신진대사에 장애를 주고 조기 노화현상을 일으킵니다.
담배를 많이 피우거나 담배연기가 가득한 방에 오래 있으면 머리가 아프고 정신이 멍해지는 것은 바로 일산화탄소 때문이며, 일산화탄소는 낮은 농도에서는 증상이 없으나 농도가 높아지면 기억력 상실, 호흡곤란, 구토 등을 나타내고 60% 이상 되면 사망하게 됩니다.
1일 한 갑∼한 갑 반의 담배를 피울 경우 혈액 내 CO함량이2∼5%가 되며 두 갑을 피울 경우 5∼10%, 세 갑 이상일 경우10∼20%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