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고성군 홈페이지 한번에 바로가기 열기

고성군

새로운 도약 미래의 땅고성
해양심층수 정의

일반적으로는 태양광이 도달하지 않는 수심 200M 이상의 바닷물(유기물 생성불가)에 존재하며, 유기물이나 병원균 등이 거의 없을 뿐 아니라, 연중 안정된 저온을 유지하고 있으며, 해양식물의 성장에 필수적인 영양염류가 풍부하고 미네랄 균형성이 양호한 해수자원을 말한다. 해양생태학적 관점에서는 광합성에 의한 유기물생산 속도보다 유기물의 분해(무기화)속도가 크고, 연직혼합과 인위적 오염이 적은 보상수심보다 깊은 곳을 말하기도 한다. 즉, 해양심층수는 저온성, 청정성, 안정성, 부영양성, 숙성성 등의 특징을 가진 유용한 해양자원이며, 태양광을 에너지원으로 하는 물질순환계 중에서 생성되어 해수로서 재생 및 순환되는 막대한 청정자원이다.

해양심층수의 4대 특성

01
저온성

해양심층수는 연중 2℃ 이하의 안정적인 저온을 유지하는 저수온의 해수이다. 이러한 특성은 냉방/냉장/제빙을 위한 에너지, 한수성 어패류의 종묘 생산 및 양식 등에 활용할 수 있다.

02
부영양성

해양심층수는 해양식물(광합성조류)의 생장원인인 무기영양염(질소, 규소, 인산염 등)이 풍부한 해수이다. 이러한 특성은 기능성 식품과 약품개발을 위한 농산물 및 수산물배양, 식물성 및 동물성 플랑크톤 배양 등에 활용할 수 있다.

03
청정성

해양심층수는 병원균과 유해물질이 거의 없는 청정 해수이다. 대장균 등 일반세균의 오염이 없으며 해양성 세균도 표층수에 비해 아주 적고, 현탁물이나 부착생물도 적은 해양심층수는 깨끗하고 안전한 식수, 수산증양식, 식품제조 등에 활용할 수 있으며, 청정한 양질의 사육수 확보 및 하계 축양수로도 활용할 수 있다.

04
수질안정성

해양심층수의 수질은 변동이 적고, 물리 또는 화학적 그리고 미생물학적으로 매년 변함없이 안정되어 있다.

표층수의 최저기온은 10℃ 최고기온은 25℃, 해양심층수의 최저기온은 5℃ 최고기온은 5℃입니다.
수온(℃)
해양심층수의 총생균수는 100CFU/ML 표층수의 총생균수는 10,000CFU/ML 입니다.
총생균수(CFU/ML)
해양심층수의 질산명은 20MG/L, 표층수의 질산명은 2.5MG/L입니다.
질산염(MG/L)